• 허리 MRI 실비보험 건강보험 적용될까?

    2023. 10. 28.

    by. 곡물.

    현대인들의 허리 건강은 고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허리의 상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하여 허리 MRI를 찍어보는 일이 종종 생기는데요. 40~60만 원 상당의 만만치 않은 금액이 드는 검사라서, 이를 보장받을 수 있는 건강보험과 실비보험 적용 여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썸네일

    허리 MRI 건강보험 적용 범위

    실비보험 이전에 건강보험 적용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2022년 3월부터 척추 MRI 검사의 건강보험 적용 범위가 확대되었는데요. 이전에는 암이나 척수 질환, 중증 척추 질환자에게만 보험이 적용되었었죠. 하지만 이제는 다음과 같은 범위로 확대되었습니다.

     

    • 수술이 필요한 정도의 심각한 퇴행성 질환자
    • 심한 방사통과 근력저하 
    • 척추 탈구, 일부 척추 변형, 척추 양성종양 등 척추 질환자 

     

    해당 질환자, 의심자들을 대상으로 1회 급여가 적용이 되어, 본인부담금 40%가 발생됩니다. 이후 추가 촬영이 진행되면 비급여 적용됩니다.

     

    허리 MRI 실비보험 적용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건강보험이 적용되면 본인부담금 40%안에서 실비보험을 청구할 수 있는 것이죠.

     

    실비보험은 가입자의 가입시기와 내용에 따라서, 그리고 입원이나 통원 중 어떤 것인지에 따라서 보장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는 직접 보험사에 문의하거나 약정서를 확인하여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의 검사비용이 나왔다고 했을 때 실비 보험이 비급여 80% 보장이라고 칩시다. 80%라면 80만 원이 나와야 하지만, 통원 보상 1일 한도가 25만 원으로 정해져 있을 경우 25만 원만 보장이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입원의 경우에 더 많은 보장금액이 발생하는데요. 입원이 가능하다면 80만 원 모두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내가 가입한 실비보험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간단히 조회해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실비 보험료 청구시 필요한 서류 및 청구 기간

     

     

    지금까지 허리 MRI 실비보험이 적용될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상기 설명을 보시고 금액 부담 없이 허리 건강을 챙기시기바랍니다. 단, 예외의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보험사에 확인해 보시고 확실히 계획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