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SA 계좌의 장점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 계좌 개설 전에는 유의사항에 대해서도 숙지하여야겠죠. 이번에는 ISA 계좌 중도 인출, 세금과 불이익 등 유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Q&A로 알아보는 ISA 계좌의 단점과 유의사항
ISA 계좌 중도 인출, 세금과 불이익을 피하는 현명한 방법에 대해서 Q&A 형태로 알아보겠습니다.
Q1. ISA 계좌에서 돈을 중도 인출하고 싶은데, 주의사항이 있나요?
ISA 계좌에서 수익금이나 배당금은 인출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직접 입금한 원금은 인출이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은 인출 시, 한도가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년 차에 2천만 원의 한도로 1,500만 원을 입금했고, 100만 원의 수익이 났다면, 500만 원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500만 원을 인출하면 1년 차 한도가 1,500만 원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즉, 인출 금액만큼 한도가 줄어드니,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Q2. ISA 중개형 계좌의 최소 보유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중도해지 시, 예외는 없나요?
ISA 중개형 계좌의 최소 보유 기간은 3년입니다. 중도해지 시, 그간 받았던 세금 혜택은 몰수당하게 됩니다.
하지만, 예외 사항이 존재합니다.
사망, 해외이주, 천재지변, 퇴직, 퇴학 등의 사유가 있을 경우, 증권사에 문의하여 혜택을 유지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Q3. ISA 중개형 계좌 만기 설정 시, 주의사항이 있나요?
만기 설정은 일단 길게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ISA 계좌는 일반형의 경우, 2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며, 서민형은 400만 원까지 혜택을 제공합니다.
만약, 최소 보유 기간인 3년만 설정해 놓고, 서민형으로 가입했다면, 만기 연장 시점에 소득이 증가하여 일반형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에 만기를 길게 설정해 놓으면, 소득의 변화와 관계없이 만기까지는 서민형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ISA 계좌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지만, 몇 가지 단점과 유의사항이 존재합니다. 원금 인출, 중도해지, 만기 설정 등 여러분의 상황에 맞는 판단을 하기 위해선 ISA 계좌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ISA 계좌의 단점과 유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하고, 혜택을 극대화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