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 주가가 요즘 좋은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8만원 선을 돌파하면서 오늘은 8만 5천원까지 터치를 하였는데요. 이제라도 매수하시려는 분들이 봤을 때 삼성전자도 있고 삼성전자우도 있어서 어떤 종목을 매수해야 좋을지 고민이 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우선주 차이, 배당금을 알아보고 어떤 것에 투자하는게 좋을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차이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차이는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인데요. "삼성전자"는 보통주, "삼성전자우"는 우선주입니다. 과연 두 종목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의결권 차이: 기업 경영 참여 vs 안정적인 배당
- 보통주: 주식 투자의 기본! 회사의 중요한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의결권을 갖습니다. 1주당 1개의 의결권을 보유하며, 보유 주식 수에 비례하여 기업 경영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 우선주: 의결권은 없지만, 보통주보다 우선적으로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가 차이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주가차이 삼성전자 보통주와 삼성전자 우선주의 주가 차이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큰 흐름은 비슷하게 흘러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시가총액 및 주식수 차이
삼성전자(왼) 삼성전자우(우)시가총액 주식수 차이 일단 아시다시피 삼성전자 보통주는 시가총액 1위이구요. 삼성전자 우선주는 시가총액 5위를 기록하며 역시나 높은 시가총액을 자랑합니다.
삼성전자 우선주의 상장주식수는 삼성전자 보통주의 약 15% 수준입니다. 상장주식수가 적다는 것은 수급에 따라 주가 변동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주가 변동성이 높은 투자 특성을 고려하여 투자해야 합니다.삼성전자 삼성전자우 배당금 차이
앞서 우선주의 배당금이 더 높다는 것을 설명해드렸는데요. 어느정도의 배당금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종목 분기배당금 배당수익률 삼성전자 (보통주) 361원 1.6% 삼성전자우 (우선주) 361원 1.9% 이렇게만 보시면 분기 배당금 361원으로 두 종목이 같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1주의 가격이 삼성전자우가 더 저렴하기 때문에 배당수익률은 삼성전자우가 높습니다.
워낙 시총이 큰 기업이라 의결권이 있어도 권리를 행사하기 어렵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조금이라도 더 배당수익률이 높은 우선주를 투자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드머니가 크시다면 거래량이 많아 더 원활한 거래가 가능한 보통주에 투자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우선주 차이, 배당금, 어떤게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은 투자를 권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 선택은 본인에게 있습니다.